글로벌 창업의 구성요소
글로벌 창업의 구성요소를 살펴보면 행위를 기준으로 주체와 객체로 나눌 수 있으며, 계획을 세울 때는 목적과 방법으로 크게 나누어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창업의 필요조건으로는 자연, 자본, 노동, 기술이 있고 충분 조건으로는 새로운 사업 아이디어, 창업가 정신이 이에 해당합니다. 각각의 의미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글로벌 창업의 주체와 객체
글로벌 창업이라는 행위의 주체는 '사람' 즉, '창업가'이며 창업이 사업으로 성립하기 위해서는 '사업 아이템'이라는 객체, 즉 대상이 존재해야 합니다. 따라서 창업의 가장 기초적인 요건은 창업가(Entrepreneur)와 새로운 사업 아이템(New business item) 입니다. 창업가는 사업을 창조하고 기업을 창조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사업 아이템은 시장에서 성공할 것으로 예상되는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입니다.
2) 글로벌 창업의 목적과 방법
글로벌 창업의 목적은 개인적 또는 사회적(조직적) 이윤 창출에 있습니다. 물론 창업행위의 목적을 이윤 창출로 보는 것이 통례입니다. 최근 사업의 목적을 나눔이나 봉사의 의미를 가진 다양한 사회적 기업의 출현을 근거로 이윤 창출보다 넓은 개념으로 확대해석하는 성향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회적 기업 역시 본연의 사업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일차적으로 수익성을 확보해야 하는 점을 고려하면 이윤 창출을 창업의 목적으로 설정해도 별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3) 글로벌 창업 조건
창업가에게는 창업을 주도해나가야 하는 의무감과 특별한 행동양식(Initiative Behavior)이 요구됩니다. 이때 창업가는 혁신과 위험 감수 그리고 진취성(Proactive)이 요구되고 있으며 여기서 말하는 진취성은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내는 상상력과 추진력을 말합니다.
글로벌 창업의 필요조건은 자연, 자본, 노동 기술 등 네 개의 요인들이 있고, 글로벌 창업의 충분조건은 새로운 사업아이디어, 창업가 정신 등 두 개의 요인들이 글로벌 창업의 조건에 해당합니다.
4) 창업가적 사고방식
창업가(Entrepreneur)는 프랑스어 entreprendre (떠맡다) 에서 유래된 단어로 사업을 위하여 조직을 관리하고 위험을 감수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창업가들의 특징으로는 자기 주도력, 위험감수, 자율성, 관리역량 등이 주요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목표중심, 경쟁적 사고, 기회포착 등의 특징이 나타나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기술에 관한 수용적인 특성 또한 눈여겨 볼만합니다.
이 같은 창업가들의 사고방식을 중심으로 한 특성은 창업가정신(Entrepre neurship)을 구성합니다. 창업가들은 기회를 찾고 위험을 감수하며 아이디어를 현실에 적용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 같은 모습들은 창업가들에게서 나타나는 창업가의 특성이 반영되어 창업으로 이어집니다.
5) 글로벌 창업가 정신과 창업행동
글로벌 창업가 정신은 기업이 처한 외부환경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해외시장에 적합한 혁신제품을 개발하고 위험을 감수하여 해외직접수출을 추구하며, 국제적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공급, 유통 및 마케팅 채널을 확보하고, 해외공장설립과 같은 직접진출을 유발하는 등 해외시장진출을 증진 시키는 주요 요인입니다.
글로벌 창업가적 성향은 시장지향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기업의 성과 중에서 특히 시장점유율과 신제품 판매에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국내 내수시장의 경쟁이 더욱 심화되는 상황에서 경쟁자의 시장 대응력이 뛰어날수록 기업 활동에 필수 요소인 기술과 시장정 보를 획득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내수시장을 중점으로 경영활동을 펼쳐온 기업들은 창업가 정신을 발휘하여 해외시장으로 신속히 진출하려 노력합니다.
급변하는 해외시장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신속하고 지속적인 혁신활동의 전개가 요구되나 이러한 활동의 이면에는 잠재적인 위험요소가 내포되어 있으므로 해외시장의 니즈와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하기 위해서는 혁신성, 진취성 및 위험감수성이 총체적으로 결합된 글로 벌 창업가 정신이 요구됩니다.
이러한 창업가 정신은 해외진출에 필요한 집중적 자원 투입에 따른 의사 결정 및 행동양식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글로벌 시장의 집중적 투자는 현지 시장에서 필요한 역량 이나 새로운 기회 포착에 요구되는 활동으로 이어져 기업의 목표와 성과를 달성하는 데 주요 역할을 합니다.
'OVERALL'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역 계약의 종류 및 계약서 작성 (0) | 2024.06.10 |
---|---|
전자통관시스템의 등장 및 개념 (0) | 2024.06.09 |
중국의 러시아 수출 급증 (0) | 2024.06.07 |
국제무역의 시초 및 실크로드 (0) | 2024.06.06 |
해상보험의 종류와 주요 원리 (1) | 2024.06.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