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무역의 시초
인류의 역사는 수렵, 농업, 상업, 산업의 시기를 거쳐 왔습니다. 과거 우리는 자급자족하는 사회에 살았지만, 노동 분업과 교환의 상호 의존적인 체계가 발전하면서 인간은 더 넓은 시장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국가 간 상호 작용은 시장 경제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세계 무역은 내륙 운송 제한으로 인해 방해를 받는 사회보다는 국내 수요와 운송을 통해 더 넓은 시장에 접근할 수 있는 사회를 중심으로 발전했습니다.
최근 정보통신기술, 운송물류시스템 등의 혁신이 지속적으로 등장하면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무역은 새로운 기회와 위협에 직면해 있습니다.
실크로드란 ?
실크로드(Silk Road)는 고대 동서 교통로를 말하며, 이 길을 따라 서쪽으로 운송되었던 중국 특산 실크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중국 한나라 때 이 길은 타림 분지를 따라 오아시스 도시를 통과하고 파미르 고원을 가로질러 중국과 서양을 연결했습니다.
이 길은 서아시아에서 로마로 가는 길, 대초원을 통과하는 길, 해상운송로 등을 포함하는 동서교통로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실크로드는 서남아시아와 중국을 연결하는 최초의 길이자 서남아시아 세계와 중국 문화권을 연결하는 다리입니다.
실크로드의 개통
중국과 서양 사이의 무역로는 기록된 역사가 존재하기 전에 존재했습니다.
그러나 서방과의 공식적인 무역은 한나라 무제가 장건을 중앙아시아에 사신으로 파견한 이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그의 여행은 무역상들이 중국을 방문하고 희귀한 상품과 문화를 가져오는 등 중앙아시아 및 기타 서부 지역과 수교를 맺는 것으로 이어졌습니다.
북쪽 길은 후한시대에 낙양으로 더 동쪽으로 이동한 중국의 고대 수도인 장안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그 길은 한우디가 유목민족에 의한 괴롭힘을 종식시켰던 기원전 1세기경에 정의되었습니다.
북쪽 길은 산시성에서 중국 간쑤성을 북서쪽으로 이동하여 세 개의 길로 나뉘었습니다.
그 중 두 개는 타클라마칸 사막의 북쪽과 남쪽으로 산맥을 따라 카슈가르에 다시 합류하고 다른 하나는 투르판, 탈가르, 알마티를 거쳐 톈산 산맥의 북쪽으로 이동합니다.
이 길은 다시 카슈가르 서쪽으로 나뉘는데, 남쪽 지점은 알라이 계곡을 따라 테르메즈와 발크로 향하고, 다른 하나는 페르가나 계곡의 코칸드를 거쳐 카라쿰 사막을 가로질러 서쪽으로 이동합니다. 두 경로는 고대 투르크메니스탄의 메르브에 도달하기 전에 남쪽 주요 경로에 합류했습니다. 북쪽 경로의 또 다른 지점은 아랄해와 카스피해의 북쪽을 지나 북서쪽으로 돌아 흑해로 향했습니다.
카라반의 이동 경로인 북부 실크로드는 중국으로 "페르시아에서는 대추, 사프란 가루, 피스타치오 견과류를, 소말리아에서는 유향, 알로에, 몰약을, 인도에서는 사달우드를, 이집트에서는 유리병을, 그리고 세계의 다른 지역에서는 다른 값비싼 바람직한 상품들을 가져왔습니다." 그 대가로 카라반은 비단 브로케이드, 칠기, 자기 볼트를 돌려 보냈습니다.
실크로드의 역할
실크로드는 동양과 서양을 연결하는 무역로였습니다. 이 경로를 통해 중국의 비단과 서양의 옥, 보석, 유리 제품이 운송되었으며, 다양한 제품과 문화가 중국에 소개되었습니다. 실크로드는 상업 루트일 뿐만 아니라 중국과 서남아시아 문화계를 연결하는 통로이기도 했습니다. 중국은 철 주조 기술, 양잠, 제지, 회화 기술을 서양에 소개했지만, 몽골 제국의 등장과 함께 이 길은 역사적 의미를 잃었습니다.
삼각 무역의 개념
삼각무역은 국제무역의 일종으로 16세기부터 19세기 초까지 유럽, 아프리카, 아메리카 대륙 간 무역 활동을 말합니다. 이는 주로 유럽산 면직물, 총기 및 기타 물품을 아프리카 대륙으로 운송한 노예와 교환하여 노예를 아메리카 대륙으로 운송하여 설탕, 담배 및 기타 채소 작물을 생산하는 대서양 횡단 무역로였습니다.
이 삼각 무역은 유럽 제조업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유럽의 제조업이 발전하면서 아시아, 아프리카와의 무역활동이 늘어나고, 수입은 감소하고, 수출은 늘어나게 되었고, 그에 따라 유럽의 제조업도 발전하여 산업혁명을 촉발시켰습니다.
고대 동그리스, 콤모스, 이집트 사이에 삼각 무역이 이루어졌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미국 독립 전쟁 이전에 그레이트브리튼, 브리티시 북아메리카 식민지, 카리브해의 영국 식민지에서 발전한 무역 패턴. 이것은 일반적으로 생선, 농산물 또는 목재와 같은 원자재를 영국 북아메리카 식민지에서 서인도 제도의 노예와 농장주로, 카리브해에서 설탕과 당밀, 그리고 그레이트브리튼에서 생산된 다양한 상품으로 수출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뉴펀들랜드의 소금, 대구와 옥수수를 영국 선박의 보스턴에서 남유럽으로 운송하는 것에는 와인과 올리브유를 영국으로 운송하는 것도 포함되었습니다.
1820년대와 1830년대에 미국 배들이 현지 농산물을 쿠바로 가져간 다음 쿠바에서 발트해 연안(러시아 제국과 스웨덴)으로 설탕이나 커피를 가져간 다음 철과 대마를 다시 뉴잉글랜드로 가져간 새로운 삼각 무역이 개발되었습니다.
아프리카 노예무역
국제무역의 일종으로 16세기부터 19세기 초반 동안 최소 1000만명 이상의 아프리카인 노예로 끌려가 대서양을 건너갔습니다. 대략 10~20%의 사람들이 항해 과정에서 사망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1781년 아프리카 서해안을 출발해 자메이카로 가던 노예무역선 종호의 선장은 노예 130명을 바다에 던진 뒤, 노예들을 재산으로 보고 보험금을 청구하였는데 살인죄를 적용하지 않아 처벌받지 않았습니다.
1839년에는 스페인의 노예선 아미스타드호에서 아프리카 흑인들이 반란을 일으켰습니다. 흑인들은 선원 살해 혐의로 처형대상이 되었지만, 대법원은 이들이 자유를 지키려는 정당방위였다고 판결했습니다.
'OVERALL'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로벌 창업의 구성요소 (0) | 2024.06.08 |
---|---|
중국의 러시아 수출 급증 (0) | 2024.06.07 |
해상보험의 종류와 주요 원리 (1) | 2024.06.04 |
인도의 테슬라 등 글로벌 전기차 관세 조건부 인하 (0) | 2024.06.03 |
글로벌 전자상거래의 특성 및 종류 (0) | 2024.06.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