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글로벌 전자상거래의 개요 및 특성
1) 전자상거래의 개요
통상적으로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는 전자무역과 유사한 개념으로 제시되지만, 전자상 거래는 상거래의 과정에서 인터넷의 활용을 중심개념으로 한다는 점과 전자무역은 수출입 업무의 처리를 전자적 형태로 처리한다는 점을 주요 개념으로 제시하는 점에서 차이점이 나타납니다.
즉, 전자상 거래는 인터넷이나 PC통신을 이용해 상품을 사고파는 행위 혹은 사업을 의미하는데 전자상거래상의 고객은 스마트폰, 스마트 워치 등을 활용하여 소비를 행하는 특성을 가지고 3차 산업혁명을 거쳐 4차 산업혁명의 본격적인 도래 이후 컴퓨터 통신망에서 상품 등을 구매하는 총체적인 경제활동을 의미합니다.
이때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 등은 전자상거래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디지털 경제의 활발한 발전으로도 이어져 기업 혹은 지역 재정 수익 효율성에도 새로운 기회를 가져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2) 전자상거래의 특성
최근 전자상거래는 전자적 거래와 그 방식을 채택하여 상품과 용역, 그리고 디지털 콘텐츠를 구매 및 이용하는 것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확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자상거래로 이루어지는 디지털 경제 (Digital economy)가 함께 실현되고 있는데 총요소생산성(Total Factor Productivity: TFP)이 다각적 으로 고려되어 기술 정보에서 기존 지역 장벽에 대한 핵심 자원을 제공하고 분산 인프라 구축의 중요 성을 암시합니다.
또한, 전자상거래는 시장 신제품의 특성과 소비자의 소비 욕구가 함께 반영되어 다양한 산업군과 연계되는 특성을 가지기도 하며 기존 "소유경제" 에서 "구독경제"의 개념이 나타납니다.
2. 글로벌 전자상거래의 의의 및 특성
1) 글로벌 전자상거래의 의의
글로벌 전자상거래(Cross Border E-Commerce)는 전 세계 각 나라의 소비자와 판매자가 인터넷 혹은 유무선의 네트워크망을 통하여 가상의 온라인 시장에서 중간상 없이 교역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전자상거래를 대표적으로 설명하는 기업은 아마존, 알리바바, 라쿠텐 등이 있으며 이들은 배송, 콘텐츠 스트리밍, 온라인 쇼핑몰 입점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디지털 경제 체제하에서 글로벌 전자상거래는 지속해서 발전하고 있지만 특정 국가 혹은 분야에 국한되어 있어 정보 시스템의 디지털화, 마케팅 교육 등의 영역으로도 다뤄질 필요가 있습니다.
2) 글로벌 전자상거래의 특성
글로벌 전자상거래의 가장 큰 특징은 시공간적 제약이 해소되어 기업과 소비자가 전 세계적으로 비즈니스를 진행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을 개선하고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을 채택합니다. 글로벌 전자상거래는 다국적 결제 시스템과 다국어 지원을 제공하여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높이고 다양한 문화적 요구에 부응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빅데이터 기반의 마케팅 시스템이 등장하여 글로벌 전자상거래는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습니다.
3. 글로벌 전자상거래의 종류
1) B2C(Business-to-Consumer) 글로벌 전자상거래
B2C(Business to Consumer) 글로벌 전자상거래는 기업과 소비자 간 국경을 넘는 상거래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이루어지는 형태를 의미하며 아마존(Amazon), 타오바오(Ta0bao), 라쿠텐 이치바 (Rakuten Ichiba) 등이 있습니다. 이때 B2C 거래는 전자상거래의 다양한 유형 중 대표적인 한 방식이고 기업이 생산한 재화 또는 용역을 개인 혹은 단체 등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형태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2) B2B(Business-to-Business) 글로벌 전자상거래
B2B(Business-o-Business) 글로벌 전자상거래는 기업과 기업 간 수출입 거래에서 나타나는 마케팅, 계약, 물류, 결제 등 일련의 절차 중 일부 또는 전부가 온라인을 통해 이뤄지는 것을 의미하고 대체적으로 부품이나 원료, 기계 등 생산 자재를 취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나라 중소수출제조기업의 경우에는 알리바바, 아마존을 비롯하여 Kompass, TradeKorea, Kmall24 등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활용하거나 온라인 컨퍼런스 참여, 전자적 형태의 브로셔 배포를 통해 글로벌 온라인 시장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4.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1)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의의
정보기술과 온라인의 발달로 날로 복잡해지는 글로벌 무역 환경 하에서 글로벌 전자상거래를 위한 온라인 플랫폼은 중소수출기업의 신규 해외거래기업 발굴 및 글로벌 시장 진출에 매우 중요한 수단입니다.
기업은 온라인 사이트 등의 글로벌 전자상거래를 플랫폼을 활용하여 거래 상대방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글로벌 전자상거래 수단인 플랫폼은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에 해외 기업과의 마케팅 접점과 새로운 수출 확대방안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2)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성장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활용은 외부 지향적인 조직 운영으로 기업의 운영 전략을 변화시키고, 외부 자원뿐 아니라 정보기술 자원의 수준을 확인할 수 있는 기준이 됩니다.
수출기업은 무역거래알 선사이트를 활용한 제품홍보, 거래선 발굴, 신규계약체결 등 e마켓플레이스를 중심으로 한 온라인 마케팅활동이 주류를 이루어 왔으나, 2010년 중반 이후부터 전 세계적으로 수출입을 위한 글로벌 거래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Amazon, Taobao, eBay 등을 활용한 B2C 글로벌 전자상거래에 대한 국내 수출기업의 관심뿐만 아니라, B2B 글로벌 전자상거래에서의 플랫폼 활용도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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