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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국제화과정

by 수수지 2024. 5. 5.

국제화과정
국제화과정


기업의 국제화과정 의미

 

세계적으로 유수한 기업들의 국제화 또는 세계화 과정을 보면 처음에는 수출이라는 형태를 취하다가, 단계적으로 독점계약을 통한 판매 및 서비스망을 구축하게 되고 다음 단계로 마케팅의 현지화에 주력하다가 궁극적으로는 주요 생산 활동의 일부 또는 전부를 해외로 이전함으로써 다국적 생산체재를 갖추어 가는 과정을 겪는다.


이와 같이 기업의 국제화란 처음 기업활동을 시작한 기업이 국내에서의 성장과 발전과정을 거쳐 외국시장에 진출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그러한 기업의 국제화 과정과 전략은 여러 학자들에 의해 연구되었다.


먼저 콜데(E. Kolde)는 기업의 국제화 과정을 세 단계로 나누어 ① 제품의 수출 ② 현지에 판매시설 및 저장시설 확충 ③ 해외직접투자에 의한 현지생산의 과정을 거쳐 기업조직을 확대 • 발전시킴으로써 국제화되어 간다고 하고 있다. 


데이비드슨(W. Davidson)은 기업의 국제화 과정을 수출 해외직접투자로 발전하는 점진적인 이행단계로 설명하고 있다. 그는 "외국시장에 현지판매법인을 가지고 있는 기업은 곧 그 시장에 현지생산을 위한 해외직접투자를 하는 경향" 이 있다는 것을 미국기업을 대상으로 검증하였다.


스웨덴의 학자인 조한슨(J. Johanson)과 발네(J. VahIne)는 기업국제화란 기업 이 학습과정을 통해서 점진적으로 국제경영활동을 확대해 나가는 단계적 과정이라고 설명하였다. 즉, 대다수 기업들은 ① 대리인(agent)을 통한 단순 수출 ② 직접 수출 ③ 현지판매회사를 통한 현지판매 ④ 현지생산의 국제화 과 정을 밟아간다고 하였다.

 


국제화과정의 이론


이들은 학습과정의 중요성을 들어 외국에서의 기업활동에 필요한 지식은 주로 기업의 해외경영활동 경험을 통해서 얻어진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국제경영활동을 수행함에 따라 시장경험이 누적되어 국제기업활동에 필요한 지식이 축적되는데, 이러한 지식축적의 학습과정(earing proces)은 국제기업에게 매우 중요한 요소로, 이를 무시한 국제화는 대부분 가능하지도 않고 무리하게 추진할 경우 실패할 위험이 높다.


이러한 국제화과정을 밟는 국제기업은 각각의 단계에서 대상시장을 학습과정을 통해 내부화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외부시장이 불완전할 경우 기업은 외부시장을 기업 내부로 흡수하여 내부시장을 창출하는 시장내부화의 유인(incentives)을 가지게 되는데 이를 시장내부화이론(Internalization theory) 이라고 한다.


이 이론을 적용해 보면 기업은 대리인에게 맡겨져 있던 수출시장을 기업내부로 흡수하여 직접수출단계로 접어들게 된다. 이 단계에서는 수출업무만이 내부화되어 있을 뿐 외국시장에서의 마케팅 활동은 현지의 외부시장에 맡겨져 있다.


그후 기업이 현지판매회사를 설립하여 외국시장 현지의 마케팅활동을 기업내부로 흡수하게 되고 해외직접투자를 수행하여 현지생산공장이 설립되고 현지판매 가 이루어지면 현지에서의 거의 모든 활동이 내부화된다.


그 밖에 보르첼(L. H. Wortzel and H. V. Wortzel)은 신흥공업국의 국제화 추진에 있어서는 시장요인, 제품요인, 기업의 내부요인이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지적하고 있다. 그는 이들의 국제화를 5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로의 이행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최고경영층의 성장의지와 현지에서의 마케팅기능과 생산기능을 점차 내부화시켜 나가는 과정이라고 주장하였다. 

기업의 국제화 과정 특징

이와 같이 시장내부화의 경험은 기업의 국제화를 위한 필수요건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수출이나 현지 마케팅활동 등 시장내부화의 경험 없이 현지생산을 위한 해외직접투자는 매우 위험한 행위일 뿐만 아니라 대개의 경우 가능하지도 않다. 이상에서 기업의 국제화 과정을 살펴볼 때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징을 발견할 수 있다.


① 기업의국제화는 점진적 발전과정을 겪는다는 점이다

② 마케팅기능의 내부화 등 시장내부화 경험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이다.
시장내부화의 경험이 곧 제품과 시장에서의 국제경쟁력으로 나타나고 국내외 시장에서의 경쟁력은 기업국제화 추진의 중요한 결정요소가 된다.


③ 신흥공업국의 경우 최고경영자의 성장 의지가 국제화를 앞당기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최고 경영층의 국제화에 대한 의지의 강약에 따라 각 단계별 기간 이 오래 걸리기도 하고 짧아지기도 한다.


일반적인 기업의 국제화단계는 기업이 목표하는 대상시장에 따라 국내시장 지향단계, 수출시장 지향단계, 해외직접투자단계, 세계시장 지향단계의 4단계로 설정하여 설명하고 있다.

 

기업의 국제화단계


1) 국내시장 지향단계


대부분의 기업들은 처음부터 시장제약이 많고 정보수집에 어려움이 많은 해 외시장으로 진출하는 것이 불가능할 것이다. 따라서 국내시장을 목표로 생산 및 판매활동을 하게 되는데 단적인 예로 국내시장규모가 방대한 미국의 제조업체 들의 80% 이상이 아직도 국내지향적인 기업으로 머물러 있음은 많은 불확실성 과 위험이 따르는 해외시장으로의 진출이 얼마나 어려운가를 보여주고 있다.


2) 수출시장 지향단계


시간이 흐름에 따라 기업의 규모가 커지면 국내시장에서의 한계를 극복하고 수요의 확충을 위해 해외로 눈을 돌리게 된다. 시장규모나 경쟁조건 등에 서 국내시장보다 유리할 수도 있는 해외시장으로의 진출은 수출로부터 시작되는 것이 일반적인데 해외수출부 등이 이러한 일을 전담하게 된다. 일반 무역회사나 직접 수출활동을 수행하는 제조업체들과 종합무역상사들이 이 단계에 속한다.


3) 해외직접투자 지향단계


수출 위주로 활동하던 기업이 국제경쟁력이 생긴다든지 국내외 환경변화로 수출에 어려움을 겪게 되면 해외직접투자전략을 채택하게 된다. 무역장벽을 우회하거나 생산원가를 절감하기 위하여 수출시장 내부에서 생산활동을 전개하게 되는데 주로 지역본부제를 통해 현지시장에서 생산 및 판매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이 단계에서의 특징 중의 하나는 본사관리자를 해외에 파견하는 것과 함께 현지직원을 채용하여 활용한다는 점이다.


4) 세계시장 지향단계


다각적 생산 및 마케팅 네트워크를 활용한 세계시장전략을 수립하여 실행하는 단계이다. 어느 한 지역의 해외직접투자에 성공한 기업은 그때까지 얻은 경 험을 토대로 투자대상국과 투자규모를 확대해 나간다. 그러나 특정 현지국의 한 정된 테두리에서만 맴돌고 있다 보면 더욱 격심해지는 세계시장에서의 경쟁으 로 인해 살아남기 어렵게 될 것이다. 이에 여러 나라에 산재해 있는 자회사들의 생산• 재무 • 조직 • 마케팅 등의 능력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세계에서 가장 저렴한 나라에서 제품을 생산하여, 이를 다양한 세계시장에 내다 파는 등의 방식 으로 기업 전체의 경영성과를 극대화하는 범세계적 경영전략을 추구하게 된다.


IBM이나 네슬레, 듀퐁과 같은 세계적인 병참조직을 갖춘 다국적기업이 이 단계 에 속하며, 조직적 특성으로는 경영의 현지화가 이루어져 다양한 국적을 가진 CEO와 임원들이 활동한다.


여기서 한 가지 밝혀둘 것은 모든 기업들이 이러한 단계를 전부 거쳐야 한다 는 것은 아니다. 즉, 어떤 기업은 수출단계를 생략하고 바로 해외직접투자를 하는 기업이 있는가 하면 수출과 해외직접투자의 중간단계인 라이선싱(icensing)과 같은 기술이전방식으로 국제화과정을 거치기도 한다.

 

그리고 각 단계에서의 성공 여부는 시장내부화 경험과 지식의 축적 정도에 따른 국제경쟁력에 달려 있으며, 기업들이 각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이전하면서 많은 시련과 난관에 봉착하게 되는데, 이를 극복해내지 못하는 기업은 도산하게 된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