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국제기업전략의 특징과 효과

by 수수지 2024. 5. 7.

국제기업
국제기업

 

국제기업전략의 특징

 

국제기업전략은 국제기업이 각기 어떤 시장을 목표로, 어떤 경영 이념과 기법 을 가지고 경영활동을 해나가느냐에 따라 여러 가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펄뮤터(H. Permuter)는 국제기업이 지향하고 있는 목표시장에 따라 국제 기업의 전략적 특질이 달라진다고 주장하면서, 국제기업을 본사국 시장지향형 (ethnocentrig) 국제기업, 피투자국 시장지향형(policentric) 국제기업, 지역시장지 향형(regiocentric) 국제기업, 세계시장지향형(geocentric) 국제기업의 네 가지 형 태로 구분하였다.

이를 네 가지 형태의 국제기업의 머리글자를 따서 펄뮤터의 EPRG 프로필 또는 BPRG 스킴(scheme)이라고 부른다.


본사국 시장지향형(ethnocentric) 국제기업은 주로 본사국(home country) 시장의 수요충족을 위하여 해외기업활동을 수행한다. 따라서 해외기업활동은 본사국의 생산활동에 필요한 원자재나 부품의 수입 등 부차적인 사업활동이다. 

 

그러므로 본사국의 모회사가 해외 자회사의 경영통제권을 가지고 있으며 모회사에서 사용되는 제반 경영전략이 별다른 수정 없이 피투자국 시장에서 그대로 사용된다.


피투자국 시장지향형(policentric) 국제기업은 주로 피투자국(host country) 시장 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목적으로 국제기업활동을 수행한다. 피투자국에 소재 한 자회사는 모회사의 간섭 없이 독자적 마케팅과 책임아래 경영활동을 영위한다.

이러한 방식의 국제기업활동은 피투자국의 시장규모가 방대하고 시장상황이 특수하여, 피투자국 현지에 맞는 경영관리를 하지 않으면 사업활동의 효과를 기대할 수 없는 경우에 주로 이용되는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지역시장지향형(regiocentric) 국제기업은 주로 피투자국 주변의 국제지역시장의 수요를 충족할 목적으로 국제기업활동을 영위한다. 이러한 경우는 지역사업 본부의 역할과 권한이 막강하기 때문에 각각의 자회사는 지역사업본부의 의사 결정과 통제에 따라 경영활동을 수행한다.

 

여기서 지역사업본부는 유럽, 미주, 동남아 등 지역단위를 책임지는 중심체 역할을 한다.


세계시장지향형(geocentrig) 국제기업은 자회사의 소재지역과 관계없이 범세계적인 시장을 목표로 국제기업활동을 영위한다. 따라서 생산비가 가장 저렴한 국 가에서 생산하고 수송비가 가장 적게 드는 방법으로 세계 각 시장의 수요를 충 당하고자 하는 세계 병참지향적인 국제기업전략을 구사한다. 

기업조직, 의사결정, 인사 정책 등의 제반 경영활동이 범세계적인 관점에서 이루어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국제기업의 효과

 

국제기업은 본사국 및 피투자국에 대해 여러 가지 긍정적 효과를 미치기도 하고 부정적인 효과를 미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국제기업은 피투자국에 다음과 같은 긍적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① 경제성장효과: 국제기업은 피투자국이 필요로 하는 자본 • 기술 경영관리 능력 등의 생산요소를 제공함으로써 피투자국의 경제성장에 기여한다.


② 고용증대 효과 : 국제기업의 피투자국 진출은 현지의 고용사정을 개선시키는 효과를 가져온다.


③ 지역개발효과 : 국제기업은 피투자국의 공단개발 등 산업입지 조성에 기여 하여 지역개발에 도움이 된다. 영국 웨일즈의 경우 외국인투자를 집중적으로 유치함에 따라 지역개발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많은 개발도상국들이 외국인 전용공단을 조성하여 외국인투자를 적극 유치함으로써 지역개발에 힘쓰고 있는 사례를 많이 볼 수 있다.


④ 기술이전효과: 국제기업은 해외직접투자를 통해 산업기술을 국제적으로 파급시키는데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이는 개발도상국의 기술수준 향상과 경제 발전에도 기여할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신기술개발 및 기술확산에도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

 

⑤ 자원배분 개선효과 : 국제기업은 기술• 인력• 자본 등 제반 경영자원의 한계생산성이 극대화되도록 제반 자원을 자유롭게 이동시킴으로써 전세계적으로 최적 자원배분의 효과를 꾀하고 있다.

⑥ 조세수입효과 : 국제기업은 피투자국의 관세 • 법인세 등 조세수입 중대에 기여한다.

 

⑦ 국제수지 개선효과 : 국제기업은 해외직접투자를 통하여 피투자국의 국제 수지를 개선하는데 기여한다.

이러한 효과는 크게 두 가지로 나타나는데, 첫째가 자금흐름에 미치는 효과(financial flow effects) 이고, 둘째는 무역흐름에 미치 는 효과(trade flow effects)이다.

 

자금흐름 중에서 해외직접투자액과 현지국 차입금의 이자지급액 등은 긍정적 효과를 가져오나 배당과 이자 송금, 기술료 (royalties) 등은 부정적 효과를 가져온다. 무역흐름은 완제품의 수입대체 효과면에서 긍정적이나 자본재 • 중간재의 수입에서 부정적 효과를 가져온다.


한편, 국제기업은 본질적으로 현지국의 이익과 상충되기 쉽고, 각 주권국가와 충돌할 소지가 많아 비판을 받기도 한다. 특히 국제기업들은 일종의 경제적 치외법권을 추구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즉, 국제기업은 본사국 정부와 현 지국 정부 모두로부터 독립하여 독자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이같은 경제적 치외법권은 국제기업의 사업이 본질적으로 기업 특유의 독점적 비밀이나 노하우에 의존하고 있고, 이러한 독점적 비밀이나 노하우에 대하여 어떠한 국가의 간섭도 받지 않으려는 성향 때문에 생겨나는 것이다. 그러나 국제 기업의 제반 활동에 대하여 각 주권국가는 간섭 내지는 통제하려고 하므로 이들은 본질적으로 충돌할 소지가 많다.


국제기업의 활동이 현지국에 미치는 부정적 효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① 산업구조 왜곡
② 유치산업 성장 방해
③ 시장지배 및 교란, 독과점 등에 의한 산업지배
④ 기술이전 방해

⑤ 독자적 가격 정책으로 물가구조 왜곡
⑥ 산업공해 유발
⑦ 현지 노동자 착취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