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과 다국적기업 개념
국제기업(international corporation)의 개념과 다국적기업(multinational corporation)의 개념은 상당 부분 같으나 엄밀한 의미에서는 약간의 차이가 난다. 구 미 학자들에 의한 다국적기업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다.
이들에 의하면 ① 해외자회사의 수, ② 진출하고 있는 국가의 수, ③ 모기업 주식소유의 국제적 분산 정도, ④ 임원의 국적분포, ⑤ 해외생산액이나 해외매 출액의 비중 등의 지표로 다국적기업을 판정하고 있다.
먼저 버만(J. Behrman)은 "여러 국가에 퍼져 다양한 기업활동을 하고 있으면 서도 기업 전체의 목표에 따라 일률적으로 통제 • 운영되고 있는 단일 기업군"이 라고 정의하여 다국적기업의 구조적 특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버논(R.Vernon)은 포춘(Fortune)지가 선정한 500대 회사에 연 2회 이상 들어간 기업으 로서 6개국 이상의 국가에서 생산 및 판매활동을 하는 기업이라고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있다.
비즈니스 인터내셔널(Business International)지는 다국적기업을 "적어도 매출액과 수익의 35% 정도를 해외에서 올리는 기업이면서 해외의 자회 사를 직접 통제• 관리하는 모기업"이라고 말한다.
다국적기업의 목표
일반적으로 다국적기업의 기업목표는 다국적기업군 전체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설정된다. 따라서 다국적기업은 어떤 사업이 일부 계열회사 또는 현지법인의 이익에는 반하는 일이라 할지라도, 그것이 다국적기업 전체의 이익을 증진하는 일이라면 주저 없이 추진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런 의미에서 다국적기업은 여러 개의 개별회사가 아니라 전체로서의 하나(integral as a whole) 인 기업군이며, 이 기업군은 다국적기업 전체를 통합하는 시스템 통합적인 기업전 략을 수행하게 된다.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두 용어간의 개념을 굳이 구분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구 미학자들은 국제기업과 다국적기업의 개념을 혼용하고 있다. 그러나 국제 화와 세계화의 개념을 살펴볼 때 국제화는 한 나라의 물품이나 돈, 기술, 정보, 사람 및 기업 등의 국제교류량이 국내교류량에 비하여 증가하는 동적인 과정을 의미한다고 하면, 세계화는 국가간의 상호의존관계가 세계적으로 정적인 관계에 있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국제기업은 세계화되는 과정에 있는 기업으로서 국제적 기업활동이 기업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히 높은 기업이라고 할 수 있으며 다국적기업은 이미 세계화가 되어 전세계를 시스템 통합적인 차원에서 기업 활동을 하는 기업군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렇게 구분하는 이유는 구미학자들의 다국적기업에 대한 정의를 엄격하게 적용한다면 한국 기업 중에서 다국적기업으로 분류될 수 있는 기업은 극히 드물 것이기 때문이다.
학문은 그 시대와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여 발전해 나가는 것이므로, 한국에서의 국제경영학은 급속히 국제화되어 가는 우리나라 기업의 국제적인 기업활동을 설명하고 그 전략 등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면에서 볼 때 다국적기 업의 개념을 포함하고 있는 국제기업을 국제경영학의 연구 대상으로 삼으면 우 리나라 대부분의 무역회사, 건설회사, 상당수의 제조업체들과 다국적기업에 근접하고 있는 몇몇 기업군들이 국제기업에 포함될 수 있을 것이다.